본문 바로가기
앱 사용 리뷰

[앱 리뷰] 따르릉 따르릉 따릉이 앱 리뷰 - 건강도 지키고 환경도 지키는 일석이조 어플!

by 뻐꾸씨 2023. 2. 3.
반응형

서울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탄소 저감을 돕는 서울시 따릉이 100억 적자? 

 

서울시는 2015년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도입했습니다. 환경 정책과 따릉이의 가격 덕에 이용자는 급속도로 증가했는데요, 최근에 따릉이의 가격이 2배 상승할 예정이라 화제입니다.

 

적자 개선을 위한  이용료 2배 상승 결정인데요, 도입 이후 기존 사용자들에 대한 구매량이 어떻게 변화할지, 적자폭을 줄일 수 있을지, 줄어든 구매량이 탄소 배출에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23년 02월 현재는 아직 이용료가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따릉이, 이용법을 살펴봅시다.

 

출처- 구글앱스토어

- 모바일 앱 다운로드 서울자전거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 회원가입하면 더 편리하게 따릉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비회원 이용

 

따릉이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합니다.

초기 화면에서 ‘비회원'을 선택해 주세요.​​

 

비회원은 일일권 중 1시간 또는 2시간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요금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비회원은 연령제한이 있습니다.

 

비회원 연령제한

-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므로 만13세의 회원은 새싹따릉이 회원가입 후 이용해 주세요.

- 단, 만 12세 이하의 사용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이용권 구매​ 이용권을 선택하고 결제해 주세요.​

 

이용권은 일일권 기준 1시간에 1000원, 2시간에 2000원이고 정기권의 경우 1시간에 7일은 3,000원, 30일 (약 한 달)은 5,000원, 180일 (약 세달)은 15,000원 365일(1년)은 30,000원입니다.

 

2시간 기준으로는 7일은 4,000원, 30일 (약 한 달)은 7,000원, 180일 (약 세달)은 20,000원 365일(1년)은 40,000원입니다.

 

정기권으로, 더 많은 시간과 일 수를 이용할때 이용료는 더 싸집니다.

 

4. 자전거 선택​

지도 화면에서 대여소를 찾아 자전거를 선택한 뒤 대여버튼을 누릅니다.​

 

5. 대여하기​

대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가 켜집니다.​

안장 아래 부분의 QR 코드 또는 자전거 번호 5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6. QR코드 스캔​

홈 화면에서 대여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자전거 안장 아래에 장착된 장치의 QR 코드를 스캔합니다.

7. 자전거 잠금해제​

음성안내와 함께 잠금장치가 자동으로 열리면 대여가 시작됩니다.

 

추가기능

회원끼리 이용권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이용 인원 2명-5명에 한해서 단체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따릉이 이용랭킹을 확인하며 따릉이 이용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릉이의 사업 목적이 탄소저감인만큼 2022년 따릉이 이용으로 인한 누적저감량와 지난달 누적저감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점

 

대중교통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탄소 배출량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 대여소에 자전거가 만원이면 반납이 불가능했던 이전 따릉이와 달리 최근엔 대여소에 자전거가 다 차있어도 반납이 가능합니다. 가격 상승 이슈가 있었지만 오른 가격도 저렴한건 사실입니다. 가격이 올라도 계속 이용할것 같습니다.

 

단점

 

자전거 대여소의 위치를 따릉이를 타면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근처를 알고있는 동네에서 먼저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용시간이 다와가는데 자전거 대여소를 찾기 어렵다면 초과시간으로 이용요금이 추가로 부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